프랑스어로 메리 크리스마스

프랑스어로 메리 크리스마스 – Joyeux Noël, en Français !

C’est bientôt Noël !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는 시절이라 지금쯤 프랑스어로 메리 크리스마스를 어떻게 말하는지 가르쳐주는 제일 마땅한 때인 것 같습니다.

저는 종교가 없는데 어렸을 때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면 늘 흥미로웠던 것 같습니다. 따뜻한 벽날로 옆에 크리스마스트리의 좋은 냄새를 맡으면서 귤을 먹고 어떤 선물을 받았는지 궁금하면서. (실은 그때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고 나무가 너무 불쌍해 생각합니다.)

 

프랑스어로 메리 크리스마스

 

프랑스어로 메리 크리스마스

프랑스어로 메리 크리스마스는 “joyeux Noël“입니다. 이미 파악했겠지만 “joyeux“는 메리, 즉 “기쁜, 유쾌한” 뜻이고 “Noël“는 프랑스어의 “크리스마스”입니다.

 

프랑스에서 크리스마스는 어떻게 지내는가?

프랑스에서 각 가족 좀 다르겠지만 제 시골에서 주로 친척들이 모이고 모두들 하루 종일 밥을 먹으면서 얘기합니다. 아, 술도 (특히 와인) 많이 마시죠. 그래서, 저에게는 크리스마스는 좀 복잡한 날이었습니다. 아침, 동생이랑, 그리고, 가족이랑 크리스마스트리 앞에 모을 때 아주 좋고 식사부터 아주 심심했던 것 같습니다.

하여튼.

 

산타 할아버지는?

동영상에서 산타 할아버지도 프랑스어로 어떻게 말하는지 알려줬습니다. 산타 할아버지는 “le père Noël“입니다. R발음 동영상에서 “père”를 썼는데 기억하세요? “Père”는 “아버지”의 뜻입니다.

좀 재미있는데요?
프랑스어에서는 산타는 아버지이고 한국에서는 할아버지입니다. 역시 서양 사람은 늙어 보인가요?

아무튼, 저는 크리스마스 때 일본에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좀 일찍 알려주고 싶었습니다.

혹시 알고 싶으시는 프랑스어가 있으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7 thoughts on “프랑스어로 메리 크리스마스 – Joyeux Noël, en Français !”

  1. 피에르의 산타클로스 수염~~~^^ ㅎㅎㅎ 처음엔 예술가의 수염으로 보였는데에~~
    일본가서 빨간 모자만 딱~ 쓰면 산타costume 할 수 있겠어요!!
    ( 일본에는 친구들 만나러가요?? 그 날은 우리들이 같은 하늘아래 없네요 ㅠ)

    이제 강의가 점점 직접 마주보면서 얘기하는 듯 하네요 ^^ 말 걸뻔 했어요~~ ㅎㅎ

    1. 送舊迎新(송구영신),

      謹賀新年(근하신년)

      送 보낼 송

      舊 옛 구

      迎 맞을 영

      新 새 신

      謹 삼갈 근

      賀 하례할 하

      新 새 신

      年 해 년

      송구영신은 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는다는 뜻이며,

      근하신년은 삼가 새해를 축하(祝賀)한다는 인사의 뜻입니다.

      우리나라는 오랫동안 한자권에 속해있었기 때문에
      중요한 단어는 거의 한자를 많이 사용해요.
      저도 하나 배웠으니 하나 가르쳐 드렸습니다. ㅋㅋㅋ

  2. 제 이름은 李奉美이고
    영어로 bongmilee
    한글로는 이봉미입니다.

    아직도 우리나라 아이들과 어른들은
    한자이름이 대다수입니다.
    한글이름을 많이 사용한적도 있지만
    이젠 별로 그렇지 못한듯해요.

    한자이름은 획수에 따라 한자를 정하고
    그 뜻이 달라집니다.

    전 李-7획
    奉-8획
    美-9획이렇게

    원격 형격 정격 이격이 있고
    원격=봉미(17수)-지격-초년운
    17획: 健易格(건창격)- 萬事通達之象(만사통달지상) = 활동적이며 의지가 굳어 어떠한 난관에도 굴하지 않는 불굴의 기상 속에 맡은 바 업무를 반드시 성취하고야 마는 끈기와 포용력이 넓은 장점이 있다. 특히 관록운(官祿運)이 강하고 해외운이 좋아 외국에서 명예· 부를 얻는 경우가 많으며. 여성은 고집은 강하나 품행이 우아하고 자태가 고상한 면이 있다.

    형격=이봉(15수)-인격-청년운
    15획 통솔격(統率格) 만물통합지상(萬物統合之象)
    많은 사람을 통솔하고 복과 장수(長壽)를 누리는 운이며, 만물을 통합하는 형상이다. 지혜와 덕망을 겸비하였으니 크게 성공하여 부귀영화를 얻는다. 항상 재물이 풍부하여 어려움이 온다 해도 스스로 비껴가는 좋은 복을 가지고 있다. 이 수는 일찍부터 좋은 운이 온다 해도 거기에 안주할 것이 아니라 보다 큰 이상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격=이미(16수)-천격-중년운
    16획: 德望格(덕망격)- 天地合德之象(천지합덕지상)= 인정이 많고 착실하며 매사에 노력형으로 두뇌가 명석하고 이지적인 면이 많다. 흉운을 피하게 하고 길운만을 조장케 하는 수로 업무에 재수· 발전하고 인기· 명망이 있게 되며 부부 해로하고 부귀하는 운이 유도되며 특히 여성은 남편덕을 볼 수 있고 남편을 출세하게 하는 길운이 창조된다.

    정격=이봉미(24수)-말년운
    입신격(立身格) 우후개화지상(雨後開花之象)
    점진성공(漸進成功) 부귀영화(富貴榮華)
    점진적인 발달로 소극적이고 평범한 수리인 것 같으나 그렇지 않은 점이 이 수의 특징이다. 특히 빈손으로 시작해도 큰 재물을 모아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다. 또한 이 수가 정격에 있고 타격과의 조화를 이루고 선천운명이 양호하다면 대권을 잡을 수도 있다. 출세하여 재산을 축적하는 운이며 재물과 행운의 별이 미래를 비추고 있는 형상이다. 예술적인 재능이 있고 지혜도 있으며 용모가 준수하고 단정하여 여자의 경우라면 매우 양호한 수리이다.

    제가 이렇게 길게 쓰는 이유는 멀까요?
    선생님도 한자 이름하나 만들어 드리고 싶은 욕구? ㅋㅋㅋ
    맨날 이렇게 가르쳐주시는데 보답할게 없네요. 수고하세요.

댓글 남기기